천주교의 유입과 관련된 여러 사건을 살펴보고 그 시기에 있었던 지방에 있어서의 종교가 끼친 영향등을 알아보려고 한다.
본 조사에서는 천주교의 전래, 천주교에 대한 사회의 대응 양상, 그리고 천주교의 박해, 천주교가 지역사회에 끼친 영향과 양면성 등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그 이하에 세부
사회의 체제가 무너지고 전통적인 유교적 규범에서 벗어나기를 원한 당시의 사회 풍조에 안성맞춤이어서, 현실 생활을 하나의 고난으로 받아들여야 했던 여러 사회 계층의 사람들, 특히 하층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새로운 신앙의 발판이 되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세력을 잃은 남인
한국사의 특수성 이해 : 모든 민족의 역사는 보편성과 더불어 특수성이 존재
2) 한국사의 보편성 이해 :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한국사의 특수성을 이해
* 민족주의 사학
1)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하여 민족의식에 기초한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조선 후기 사회에서의 '서학'이라고 하면 넓은 의미에서는 서양 문물에 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의미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새로운 종교로서의 천주교를 뜻하기도 한다. 조선 후기에 많은 사람이 접하였던 천주교와 과학 기술은 그 전래 과정과 영향을 고려할 때 서로 분리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사회세력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해 보면, 조선 후기 민중은 크게 두 가지 관계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신분제 관계, 둘째는 생산관계이다.
1. 신분제 관계에 따른 민중의 정의
조선시대를 신분사회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런 바탕에서 양반, 양민, 천민으로 구분
지역 으로 제정분리와 관련 <완충지역>)․적석총, 석관묘, 옹관묘
철(변한)
※ 민며느리제(옥저)
녀자의 나이가 열 살이 되기 전에 혼인을 약속하고, 신랑집에서는 그 녀자를 맞이하 여 장성 하도록 길러 아내로 삼는다. 녀자가 성인이 되면 다시 친정으로 돌아가게 된 다. 이때 녀자
지역의 방위 책임을 맡게 하는 전법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제승방략의 분군법이란 근복적으로는 진관체제의 원칙을 따르되 이를 바꾼 응급적 방위체제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진관체제하의 병력 감소와 군사기능의 저하에 대한 개선을 위해서, 그리고 왜침에 대비하여 일정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방어가
천주교의 수용과 발전과정, 그리고 그들이 받았던 박해를 살펴보면서 천주교의 수용이 조선사회에 끼친 영향들을 다루고자 한다.
2. 초기 천주교의 전래와 수용
1) 천주교서와 조선인의 만남
전통적 유교사회인 조선에 천주신앙이 수용되고 교회가 생겨나는 것은 정조 8년(1784)의 일이다. 조선에
사회가 정치 수준에서 어떻게 대응하였던가라는 문제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다. 재작년, ꡐ1894년농민전쟁ꡑ의 백주년을 기념하여 수년 전부터 이 문제에 관한 집중적인 논의가 있어 왔다. 그 가운데 한국역사연구회가 다년간에 걸쳐 근대사연구의 신진 기예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동원하여 편찬
사람들이 필요하였던 구원의 도를 가르쳤다는 반증인 것은 분명하다. 그리스도교가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사회적 세력으로 등장하는 만큼 기존의 국가체계와 기성 종교들이 느끼는 위기의식도 높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것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이 원시 공동체가 겪어야 하였던 박해였던 것이다.